베트남 이야기

[꾸이년] 레 꾸이 돈 영재 고등학교(Trường THPT chuyên Lê Quý Đôn)

haijun93 2022. 11. 20. 14:20

베트남의 대학자 꾸이 (Lê Quý Đôn / 黎貴惇, 1726~1784)

 한국과 베트남의 교류역사와 관련 한국측과 가장 활발한 교류를 하여 많은 기록과 문학작품을 남긴 베트남측 인물은 바로 베트남의 대학자 꾸이 (Lê Qúy Đôn)이다.

 그는 베트남역사에서 다방면으로 뛰어난 업적을 남긴 인물로서 현재까지 위대한 역사인물로 존경을 받고 있다. 퀴논시의 꾸이 돈영재고등학교도 그의 이름을 따와 명명한 것이다. 그는 국가의 학문을 관장하는 국립대학(한림원) 총장이었으며 외교관으로서도 몇번의 위기상황에서도 재치있게 대중관계를 조정하였으며 학문적으로도 수많은 백과사전과 시문학 등을 남겼다. 뿐만아니라 나라밖의 신문물에도 개방된 사고와 태로도 받아들이며 정식 외교관계가 없던 나라들의 외교관(사신)들과 자유롭게 교류하며 새로운 것을 배우려는 태도를 유지했다.    베트남 역사가들은 그를 후세 베트남 중세 시대에서 가장 걸출한 천재학자이자 관료로 평가한다. 

 

꾸이 영재고등학교

베트남 전역에는 레 꾸이 돈의 이름을 딴 고등학교가 많다. 대부분은 우수학생만 입학가능한 영재고등학교이다.

베트남 중남부 지역에 위치한 꾸이년시의 레 꾸이 돈 영재고등학교도 그 중 하나이다.

 꾸이년 소재한 꾸이 영재고등학교는 2000년도에 선생님 13명과 10 반으로 시작했으나, 2002년도에 기부자가 거액을 기부하여 학교의 건물을 넓게 지을 있었고 현재의 건물로 이전할 있었다고 한다. 2014년도에는 원거리 학생들의 통학을 위해 기숙사도 건립하였다. 학급수는 25, 총학생 수는 250명이다. 현재 숙명여자대학교에서는 우수학생 한국유학지원프로그램 응시자격을 꾸이 돈영재고등학교의 재학생으로 제한하고 있을 만큼 학업성취도가 매우 높다. 베트남 전국 고등학교 학업성취도 평가에서 TOP 0 받았다고 한다. 또한 꾸이년세종학당과 협력하여 방과후 학습형태로 한국어교육도 진행되고 있다.

 

꾸이년시 레 꾸이 돈 영재고등학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