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안의 위대한 유치함: 라틴어 공부의 즐거움과 철학
Magna puerilitas quae est in me (마그나 푸에릴리타스 콰에 에스트 인 메)
많은 사람들이 “Carpe Diem (카르페 디엠)”이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입니다. 이 말은 "오늘에 집중하고 현재를 살라"는 의미로,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에서 유명해졌습니다. 라틴어의 매력은 이렇게 일상 속에서 깊은 철학적 가치를 전달하는 데 있습니다.
고대 로마의 정치가 키케로(Cicero)는 “Non tam praeclarum est scire Latinum quam turpe nescire (논 탐 프래클라룸 에스트 쉬레 라티눔 쾀 투르페 네쉬레)”라는 말을 남겼습니다. 이는 "라틴어를 아는 것이 고상하지 않은 만큼, 라틴어를 모르는 것이 추하지 않다"는 의미로, 라틴어의 중요성을 역설하면서도 그 어려움을 인정한 말입니다.
로마 제국에서조차 라틴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사람은 드물었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라틴어의 복잡한 문법 체계에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동사 하나의 변화가 160여 개에 달하는데, 이는 라틴어를 배우는 것을 더욱 어렵게 만듭니다.
라틴어를 공부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사고의 체계화입니다. 어려운 문법을 배우고 암기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효율적인 공부 방법과 접근법을 익히게 됩니다. 이는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을 넘어, 전반적인 사고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무엇이든 배우기 시작하는 데는 거창한 이유가 필요 없습니다. 단순히 있어 보이기 위해서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많은 위대한 일의 최초 동기는 작은 데서 시작하니까요. 만약 내 안의 유치함을 발견했다면, 그것을 부끄러워하거나 비난하기보다는, 그것이 앞으로 어떤 위대한 일을 이룰지 상상해보는 건 어떨까요? 그저 그런 유치함이 아니라, '위대한 유치함'이라는 사실을 기억해보세요.
첫 수업과 라틴어의 고상함
Prima schola alba est (프리마 스콜라 알바 에스트): 첫 수업은 휴강입니다.
라틴어 수업의 첫날, 로마 시대의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Nolite timere (놀리테 티메레)”라고 말했습니다. 이는 "두려워 말라"는 의미로, 새로운 학문을 시작하는 학생들에게 용기를 주기 위한 말입니다.
로마 시대의 교육은 중세의 교육보다 단순했습니다. 공립기관도, 의무교육기관도 아니었던 로마 후기의 학교에서는 라틴어와 그리스어를 언어와 문화 차원에서 가르쳤습니다. 라틴어 교재와 과제물을 설명한 후, 교사들은 “Prima schola alba est (프리마 스콜라 알바 에스트)”를 선언하며 첫 수업을 마쳤습니다.
Defectus et Meritum (데펙투스 에트 메리툼): 단점과 장점
로마 격언 중 하나는 “Postquam nave flumen transiit, navis relinquenda est in flumine (포스트콰움 나베 플루멘 트란시잇, 나비스 렐링퀜다 에스트 인 플루미네)”입니다. 이는 "강을 건넌 후에는 배를 강에 두고 가야 한다"는 뜻으로, 본래 장점이었던 것이 단점으로 변할 때 과감히 버려야 한다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라틴어의 성적 구분
라틴어에서는 성적을 다음과 같이 구분합니다:
- Summa cum laude (숨마 쿰 라우데): 최우등
- Magna cum laude (마그나 쿰 라우데): 우수
- Cum laude (쿰 라우데): 우등
- Bene (베네): 좋음/잘했음
성적평가의 기준은 '남보다 잘하는 것'이 아니라 '전보다 잘하는 것'입니다. 이는 개인의 성장을 중시하는 평가 방식으로, 자기 자신과의 경쟁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라틴어의 철학적 표현들
라틴어는 단순한 언어 이상의 철학적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몇 가지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Carpe Diem (카르페 디엠): 오늘 하루를 즐겨라
- 과거에 매이지 말고, 미래를 꿈꾸며 오늘을 소모하지 말라는 교훈을 담고 있습니다.
Desero ergo sum (데지데로 에르고 숨): 나는 욕망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
- 무엇을 욕망하고, 무엇을 위해 달릴 때 존재의 만족감을 느끼는지 돌아보라는 의미입니다.
Verumtamen oportet me hodie st cras et sequenti die ambulare (베룸타멘 오프르테트 메 호디에 에트 크라스 에트 세쿠엔티 디에 암불라레): 오늘도 내일도 그 다음날에도 계속해서 내 길을 가야 한다.
- 자신만의 길을 잃지 않고, 그 길을 걸으며 무엇을 생각하고, 지치지 않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해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습니다.
Dilige et fac quod vis (딜리제 에트 팍 쿼드 비스): 사랑하라, 그리고 네가 하고 싶은 것을 하라.
- 매일매일 충분히 사랑하며 살고 있는지, 남은 생 동안 간절히 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자문해보라는 뜻입니다.
공부와 삶의 아지랑이
Nebula (네불라): 아지랑이, 보잘것없는 것, 오리무중
라틴어 단어 '네불라'는 '아지랑이', '보잘것없는 것', '오리무중'을 의미합니다. 이 단어는 '작은 구름'이라는 뜻의 인도유럽어 '네부라'에서 유래했습니다. 공부한다는 것, 살아간다는 것은 우리 마음속의 아지랑이를 보는 일입니다. 보잘것없는 것, 허풍과 같은 마음의 현상도 들여다보는 것이 힘들지만 꼭 필요한 일입니다.
라틴어의 고상함
고대 인도유럽어에서 '부정'을 의미하는 부정 부사 'no, non, ne, nein' 등은 ‘밤에 흐르는 물의 모호함’에서 유래했습니다. 상고 시대에는 깜깜한 밤을 밝은 바다의 움직임이 끝나고 어두운 바닷물이 땅으로 흘러오는 현상으로 이해했습니다. 그래서 고대인들은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밤에 “뭘 봤니?”라고 물으면 “물(na)만 보았다"라고 대답했습니다. 이는 “아무것도 보지 못했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도유럽어의 물을 상징하는 ‘na’라는 음소에서 ‘no, non’이라는 부정 부사가 유래했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상형문자에도 ‘아니’라는 부정은 밤에 흐르는 물을 상징하는 표시로 나타났고, 이후 라틴어의 ‘ne, non’이라는 부정 부사가 만들어졌습니다.
라틴어를 공부하면서, 우리는 단순히 언어를 배우는 것이 아니라 그 속에 담긴 역사와 철학, 그리고 인간의 본질을 탐구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깊이 있는 사고와 성찰을 할 수 있게 됩니다. 라틴어의 복잡함 속에서 우리는 우리 자신을 발견하고, 그 속에서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라틴어 공부의 즐거움과 철학을 통해 내 안의 위대한 유치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새로운 가능성으로 발전시켜 보세요.
Carpe Diem!
(카르페 디엠, 오늘에 집중하고 현재를 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