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전치사] 전치사별 구동사 완전정복(1) - Get up의 진짜 의미

영어 이야기

by haijun93 2016. 9. 26. 11:52

본문

 

 

 

 

굿모닝3

한때 Get up이란 구동사를 암기하기위해, 매일 아침 일어나며 I got up now! 이라고 외쳤던 적이 있습니다.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무조건 외우는 방법이 영어 정복의 정도라고 생각했었지요. 물론 맞다. Replay 무한반복하면 자연스럽게 자신의 언어습관으로 흡수됩니다. 하지만 그러기엔 우리인생이 행복하기에도 너무 짧습니다.

Get up은 왜 '기상하다'란 의미일까?

 

 

 

#  왜일까?

 

동사 Get이 전치사 up과 만나면 왜 “기상하다”란 의미가 만들어 지게되는 걸까?

 

 

 

Get + up = 기상하다
I will get up early next morning. 나는 내일 아침 일찍 기상할 거에요.

 

 

#  생각하기

 

Get은 타동사이다. 즉,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이다. 하지만 "get up 기상하다"에는 목적어가 필요없다. 왜일까?

 

 

 

 ※ 자동사 vs 타동사
자동사 : He sleeps. 그는 잠잔다.

주어 + 동사 목적어를 동반하는 않는 동사 타동사 : I eat an apple. 나는 사과를 먹는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목적어를 동반하는 동사

 

타동사인 GET이 전치사 UP을 만나면, "기상하다“라는 의미를 가지므로 목적어가 필요 없어 보인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타동사가 전치사와 결합하니, 자동사로 변하네? 라고 오해할 수 있다.

 

 

 

 I get up. 나는 기상한다 (O)
I get up something 나는 (무엇을) 기상하다 (x)

 

Get과 up이 만나면 "기상하다"는 새로운 의미가 만들어지니, 이러한 조합의 구동사들은 묻지도 따지지도 말고 무조건 암기해야 된다는 엉뚱한 결론에 이르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우리가 구동사를 정말 정말 잘못 이해하는 것이다.

Get up의 의미

 

 

 # Get은 타동사이다. Get up의 목적어는 무엇일까? 

 

 

 

 

 

 

  Get은 타동사이기에 목적어가 있어야 자연스럽다. Get up의 목적어는 무엇일까?

 

 

 

 

 

I got an apple on the table. 테이블 위의 사과하나를 얻었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I will get a new job. 나는 새로운 직장을 얻었다. 주어 + 동사 + 목적어

 

 

다음의 두 문장을 살펴보자.

 

 A. I will get my hand up
나는 나의 손(my hand)을 up하게 할 것이다. → 나는 나의 손을 올릴 것이다. B. I will get myself up 나는 내자신(myself)을 up하게 만들 것이다. → 나는 기상할 것이다.

 

 

 

이제 다음의 두 문장을 살펴보자.

 

 A. I will get myself up early next morning.
B. I will get up early next morning.

 

 

 

두 문장의 차이점과 공통점은 무엇일까? 공통점은 Get은 목적어를 가진다는 것이며, 차이점은 재귀대명사가 목적어인 경우 생략된다는 것이다.

※ 재귀대명사가 생략된 이유는?
옛날엔 Get myself up처럼 재귀대명사를 생략하지 않고 썼을 것이다. 하지만, 언어란 쉽고 간결하게 만들어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시간이 흐르면서 재귀대명사를 생략하는 편이 편리하다고 느꼈을 것이다. 훈민정음 창제당시의 언어문법도 처음엔 복잡하였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자음‧모음의 숫자도 줄어들고, 문법도 보다 쉽고 간결하게 변화되었던 것처럼 영어 역시 불편하고 거추장스러운 요소들이 사라졌다.

 

 


 

 

# 구동사를 외우지 않고, 그 구조를 이해해야 하는 이유


그 이유는 바로 언어를 외우지 않고 이해할 수 있는 힘과 자유로이 응용할 수 있는 언어의 유연성을 기르기 위해서다. get up을 단순히 기상하다라고만 외우면 get off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전혀 추측해낼 수 없지만 목적어인 재귀대명사가 생략된 사실만으로 어느정도 추측이 가능하다

 

 

[함께 읽는 글]

 

   전치사별 구동사 완전정복(2) - 전치사 UP편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