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영단어 어원/유래] mesmerize

영어 이야기

by haijun93 2017. 11. 14. 17:39

본문

# mesmerize


① 최면을 걸듯 마음을 사로잡다, 완전 넋을 빼놓다.

② If you are mesmerized by something, you are so interested in it or so attracted to it that you cannot think about anything else.


어 원 


○  mesmerize 유래

   · 프란츠 안톤 메스머(F. A. Mesmer, 1734 ~ 1815)라는 독일 의사가 창안한 치료법을 그의 이름을 따 'mesmerism(메스머리즘)'이라고 부르는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이 치료법은 최면술이라 불리는 기법으로 발전하게 되어, 훗날 'mesmerism(메스머리즘)'은 최면술이란 의미로 널리 사용되게 됩니다. 


   · mesmerism(메스머리즘)의 창시자인 메스머는 점성술에 관심이 많아 하늘의 별들이 지구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에게 영향을 끼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우주에는 신비로운 에너지가 충만하여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며, 우리의 몸속에도 그러한 에너지가 있어, 그 힘을 사용하여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 에너지의 흐름에 이상이 생기면 병이 생기며, 에너지의 힘을 잘 다루는 사람은 그 힘을 이용하여 다른 사람의 병을 치료할 수 있다는 이론을 정립합니다. 어떤 면에서 동양의 '기(氣)' 이론과 유사하지요.


    참고 : 위키백과 프란츠 안톤 메스머


mesmerize 최면을 걸듯 마음을 사로잡다

   · mesmerism(최면술)과 동사형 접미사 -ize 가 결합하여, mesmerize가 만들어 집니다. 


     mesmerism + -ize = mesmerize 


     * -ize : …으로 되다, 되게 만들다, …와 같아지게 하다. 

        일반적으로, -ize라는 접미사는 '사람이나 사물이 새로운 상태로 변하다. '라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예) privatize 민영화하다 fossilize 화석화하다 Americanize 미국화하다



표현 익히기


This art trend will have you mesmerized.

  이 예술 트렌드는 당신을 (최면에 걸리듯) 마음을 사로잡을 것입니다.

 

"I was totally mesmerized by that performance."

   "그 공연에 완전 넋을 잃고 말았어요."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